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8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5 - 2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회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교사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회학교에서 수행되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교사들의 사용의도와 관련된 영향변인을 도출하고 각 변인 간의 관계성에 대한 종합적인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교육적 활용과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들로부터, 지각된 용이성, 만족감, 지각된 유용성, 태도 등을 교회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측정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교회학교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교사 29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감이 교회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 대한 교회학교 교사의 지각된 유용성이 교회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회학교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35-002773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