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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21 - 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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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e-러닝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 e-러닝과 면대면 강의를 통합하여 체육 교사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대학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액션리서치 (action research)이며 질적 사례연구(qualitative case study)로 수행되었다. e-러닝 콘텐츠의 개발은 2005년 3월부터 2006년 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개발된 콘텐츠는 2006년 3월부터 6월까지 체육교사교육 현장인 사랑 대학교(가명)에 적용되었다. 이 연구의 자료들은 대학 교사(연구자)의 연구일기, 학생들의 학습 일기 및 토론일지, 수업에 대한 사진 및 비디오 촬영, 포트폴리오 과제물, 수업자료 및 유인물 수집 등 다양하게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대학 교사의 경험과 인식은 1)``이상적 가능성``과 ``현실적 장벽`` 사이에서의 머뭇거림, 2)``자율성``과 ``엄밀성`` 사이에서의 방황, 3)``복잡함`` 속 ``다채로움``의 가치 발견, 4)두 마리 토끼잡기의 가능성: 끊임없는 숙제로 범주화 되었고 학생들의 경험과 인식은 1)``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한 와글거림, 2)``어렵게 가기``와 ``쉽게 가기`` 사이에서의 타협, 3)``닫힌 마음``에서 ``열린 마음``으로의 전환, 4)실천적 지혜의 습득: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으로 범주화 되었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e-러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시급하며 개발된 콘텐츠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이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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