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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김경숙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13 - 1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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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사들은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동료장학을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동료장학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실천적 정의에 다소 차이가 나타나 체육교사들의 실천적 정의를 ``동료문화``로 재개념화 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재개념화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체육교사의 동료장학에 영향을 미치는 ``동료문화``의 형성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 교사 재교육적 관점에서 체육교사들이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동료장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로 경기·인천 지역 소재의 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체육교사를 경력교사와 초임교사로 구분하여 유목적적 표집법으로 4명씩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심층면담, 집단토론, 자극회상질문법, 이메일, 전화 통화 등을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방법을 사용하고, 연구참여자들간 검토 및 삼각검증을 통해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체육교사의 동료장학에 영향을 미치는``동료문화``로는 경력교사와 초임교사간 ``노코멘트`` 문화, ``따로 따로`` 문화, ``갈망``문화, ``나눔`` 문화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노코멘트`` 문화에서는 비언어적인 ``지켜보기``와 ``몰래보기``의 방법이 활용되었고, 서로를 수용하지 않는 ``따로 따로`` 문화에서는 실망과 상처로 동료 관계를 악화시켜 두 가지 문화 모두 동료장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갈망`` 문화에서는 서로에 대해 탐색하고 기다리는 형국을 보여 동료간 협조적인 관계 형성의 가능성을 보였으며, ``나눔`` 문화에서는 소통과 배움을 통해 협동적인 동료장학을 실천하려는 모습을 보여 동료장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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