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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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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83 - 1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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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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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면서 학생들의 행동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그 원인적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축구리그에 참가한 중학생의 체험을 시공간과 관계의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I지역 K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축구리그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들 가운데 주전으로 뛰면서,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중학교 3학년 학생 4명과 2학년 학생 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09년 5월부터 10월까지 사전연습과 Ⅰ미들스타리그에 참가하는 활동을 직접 관찰하면서, 심층면담, 연구일지, 기타 관련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 다음 연구목적에 관련된 부분을 분할(segmenting)하여 Spradly(1979)가 제안한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스포츠클럽 축구리그에 참가한 연구 참여자들은 ‘시공간’과 ‘관계’의 차원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있었다. 시공간의 체험에서는 교실 안팎 일상의 엑스트라와 같은 존재에서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연습을 하면서 조연의 역할, 축구 경기장에서의 경기를 통하여 주연으로 성장하는 체험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축구스포츠클럽에서의 성공적 경험이 그들의 삶을 거듭나게 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동료와의 관계에서 하나 되는 공동체, 교사와의 관계에서 사제동행, 부모와의 관계에서 인생의 지지자로 인식하면서 사회적 관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는 체험을 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학교스포츠클럽 축구리그에 참가함으로서 시공간과 관계의 차원에서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는 체험을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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