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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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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교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실태조사 및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별 학교급별로 중학교 56개교, 고등학교 38개교 총 94개교를 무선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지는 전문가 회의와 연구원 회의를 거쳐 수정·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완성하여 전국에서 표집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선수 1,582명 중 1,398명(89%)으로부터 설문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코딩작업을 통해 교차분석과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대상인 중·고등학교 학생선수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수업참여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회준비기간에는 겨우 1.6%의 학생만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고 수업결손에 따른 손실을 어디에서도 보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중학교의 훈련시간은 3시간, 고등학교는 5시간 정도가 가장 많았으며 훈련강도는 비교적 힘들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보다 훈련을 중시하는 선수나 지도자의 인식이 학생선수의 학습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선수들은 세계적인 선수가 되기를 희망하면서도 중학생은 비교적 추상적인 희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고등학교 학생선수들은 현실적으로 운동선수로서의 꿈을 이루기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생선수들의 학습실태, 운동시간, 장래희망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제도나 정책의 실천적 노력을 촉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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