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85 - 9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강사제 도입 이후에 초등학교 체육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들은 어떻게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스포츠강사가 참여하는 체육수업을 직접 관찰하고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스포츠강사가 참여하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은 스포츠강사가 전담하여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수업내용이나 수업구성에 대한 사전협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수업내용이 담임교사가 즉흥적으로 또는 임의대로 결정하거나 아무런 계획 없이 ``그때그때``학생들이 원하는 활동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담임교사들의 체육수업 진행 유형은 스포츠강사가 수업을 주도하면 옆에서 학생이 되어 수업활동에 참여하는 ``활동 참여형``, 학생들을 인솔하여 수업이 진행되면 더 이상 체육수업에 관련된 활동은 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담임교사들은 복장마저 갖추지 않고 운동장에 나와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지켜보는 ``관망형``, 스포츠강사에게 수업을 맡기고 교실로 들어가 버리거나 아예 학생들만 보내며, 수업 중간 중간에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잠깐 살펴보는 ``회피형``, 체육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일기검사나 학교잡무를 하는 ``업무 처리형``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4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