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예비체육교사의 실습수업을 통한 수업지식 형성과정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K지역 D대학의 체육교육실습생 9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면담, 개별면담, 참여관찰, 문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와 Corbin(1998)이 제안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으로 분석하였다. 개방코딩 단계에서는 개념들을 분류, 비교하면서 범주를 발견하고 속성과 차원에 따른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축코딩 단계에서는 패러다임 모형을 구조화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과정분석을 하였다. 선택코딩 단계에서는 핵심범주를 찾고 상황분석을 통해 실체이론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수업지식 표상의 어려움``이라는 중심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실습생들이 실습수업을 하면서 ``수업지식 표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은 ``교수내용지식 부족과 실제학습상황에 대한 몰이해`` 때문이었다.실습생이 겪는 수업지식 표상의 어려움은 맥락적 조건인 ``실습학교의 문화`` 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실습생이 수업지식 표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선택한 중재적 조건은 ``사전교육과 개인특성``이었다. 실습생은 수업지식 표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자아성찰, 상호교섭, 매체활용이라는 다양한 노력을 하며 그 결과 수업관점이 변하거나 수업지식표상 능력이 향상되었다. 시간 흐름에 따른 체육 교육실습생의 수업지식 형성 과정은 ``실습수업 이해하기``, ``어려움 인식하기``, ``스스로 해결하기``, ``함께 해결하기``, ``실습수업 반성하기``라는 5단계를 거치고 있었다. 선택코딩으로 발견한 핵심범주는 ``실습수업을 통한 수업지식의 형성``이었다. 체육수업지식 형성과정을 상황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체육교육실습생들은 초미시 체계, 미시체계, 가상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다양한 관계요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수업지식을 형성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5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