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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11 - 13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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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학교 현장에서 가장 문제시 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서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스포츠 지도자는 집단따돌림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로는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을 담당하는 스포츠 지도자 7명을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의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집단따돌림의 양상 및 스포츠 활동과의 관계로는 1)관계적 따돌림과 팀 분위기의 혼탁화(混濁化), 2)언어적 따돌림과 낙인(烙印)문화의 형성, 3)행동적 따돌림과 스포츠 속빈곤감 학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중 집단따돌림의 악화 원인으로는 1)스포츠 지도자의시선 밖 ‘힘의 논리’, 2)스포츠 활동 이전의 ‘교실따돌림’, 3)스포츠 활동 중 ‘짝 찾기’와 ‘팀 구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지도자의 집단따돌림 대처 방법으로는 1)‘관심 갖기’로 소통하기, 2)‘역지사지(易地思之)’ 이해시키기, 3)규칙 변경하기와 보상하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스포츠 지도자들이 고려해야 할사항으로는 1)따돌림 금지 규칙의 수립과 실천, 2)집단따돌림 대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3)집단따돌림가해-피해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스포츠 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서 집단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학생스포츠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이나 제도 수립에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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