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5 - 1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과제제시의 조건이 표현활동 동작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도봉구 S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3, 4학년의 5개 학급 중에서 움직임의 기본운동능력 검사를 통해 운동수행에 이상이 없는 학생 3학년(남:32명, 여:28명), 4학년(남:23명 여:17명)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으로는 간단명료한 설명과 부분동작시범을 제공한 (A)집단, 전체동작시범만을 제공한 (B)집단, 장황한 과제설명과 부분동작시범을 제공한 (C)집단, 간단명료한 구두설명 및 부분 동작시범과 전체동작시범, 학습단서와 리허설을 제공한 (D)집단,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통제집단(E)으로 구성되었다. 각 집단에는 20명씩 무선배정된 학생들이 표현활동 세 가지 동작에 대한 과제제시를 제공받았으며 제공받은 즉시 준비된 장소에서 표현활동 세 가지 연결 동작을 수행하고 비디오카메라 앞에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과제제시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표현활동 세 가지 동작수행의 정확성, 연결성과 과제제시에 대한 정보기억력을 집단(Kruskal Wallis Nonparametric Test)과 성별 간(Mann Whitney Test)에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표현활동 학습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는 간단명료한 구두설명과 부분동작시범, 전체동작시범, 학습단서와 리허설을 제공한 (D)집단이 동작의 정확성, 연결성과 정보기억량에서 타 집단에 비해 우수한 성취를 보였다. 그러나 남녀 간의 성차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의 표현활동 수업에서 간단명료한 구두설명과 부분동작시범, 전체동작시범, 학습단서와 리허설을 포함한 과제제시를 제공받는 것이 표현활동 동작수행 학습에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 한 표현활동의 경우 성별 간의 차이가 없으므로 남녀 간의 차별이나 기회의 제공이 제한될 이유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3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