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신하 (서울여자대학교) 김경인 (브이아이랜드)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2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81 - 192 (12page)
DOI
10.15187/adr.2016.05.29.2.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고속도로 디자인가이드라인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고속도로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시설물 13종에 대하여 전·후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속도로의 경관선호도와 고속도로 시설물의 경관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통하여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고속도로의 공공디자인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하여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검토하여 공공디자인 개선을 위한 방향설정과 타당성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13종 16개 시설물에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들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작성하고 현황과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총 32개 이미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후 t-test,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시설물에 따른 가이드라인의 경관선호도와 경관특성의 실효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고속도로 시설물의 현황 및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경관선호도와 경관특성에 대한 t-test 비교분석 결과 유의확률 5% 이내에서 모든 평가항목에 대해 가이드라인 이미지가 현황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시뮬레이션의 이미지가 모든 항목에서 4점(7점 척도)이상의 선호도와 만족도를 나타내어 전반적으로 가이드라인 적용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고속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현재의 고속도로 시설물에 적용하였을 때가 현황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고속도로 경관개선을 위해 가이드라인 활용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2008년 이후로 고속도로 경관개선 사업에 활용되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시설물별 세부 경관 특성을 분석하여 보다 구체적인 시설물별 관리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관련연구 동향
3. 연구방법
4. 결과 및 고찰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8-002893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