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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준기 (국토연구원) 김종학 (국토연구원) 김흥석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567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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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등은 교통사고가 감소하나 그렇지 못한 도로(예: 지방도)는 오히려 사망자가 다소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시설개선과 같은 도로개선 사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투자로 사업효과가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는 도로안전성 향상 정책을 모색함
[2]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국내·외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육·홍보 등을 통해 안전한 통행행태를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은 통계적으로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 교통사고 감소효과는 개별 방식(우편물 등, 19.2% 감소), 방송매체(TV 등, 12.6% 감소), 교육(교육수행, 1.2% 감소), 게시물(포스터 등, 1.2% 감소)순으로 나타남
■ 커뮤니케이션 기법은 관련 연구결과와 검증된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적용될 때 효과적임
[3] 또한, GIS 기반의 공간분석 결과 시민들이 느끼는 위험요소와 실제 교통사고 발생과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민들의 의견을 도로안전사업에 반영하여 사전적으로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도입하면 시민 만족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안전정책 추진이 가능함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교통사고 현황과 과제]
[2. 도로안전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기법` 개념]
[3.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도로안전성 향상 효과]
통행행태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효과
도로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필요성
[4.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한 도로안전 정책 방안]
통행행태 개선을 위한 교육·홍보 등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도로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 정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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