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81 - 3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제2언어 교사교육에 대한 Johnson(2006)의 이론을 기본 틀로 삼아, 한국의 B 대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어교사 연수프로그램의 특징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것이 과연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얼마나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 좀 더 효과적인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점들은 무엇인지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B 대학교 교사 연수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개별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하향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그 프로그램은 영어교사들에게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나, 오늘날 외국어 교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외국어 교사들의 전문성 발달에 더 요구되는 교수학습 활동과 교사 및 학습자에 대한 태도(attitudes)와 인식(awareness) 이해에 관한 교육과정은 편성․운영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앞으로 영어 교육 이론과 지식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사 교육을 넘어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영어교사들이 자신의 교수활동을 성찰하는 여러 활동과 과정들, 이를테면 교사일지 작성, 협력적 현장연구 참여,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방법 등을 탐색하는데 역점을 둔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 연수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699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