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483 - 5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주는 21세기 동북아시아의 국제 관광 및 글로벌 교육도시를 위한 중요한 허브로 발전하고 있다. 영어는 세계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영어능숙도에 대한 언어학습의 결과는 제주에서 매우 중요시하게 여겨져 왔다. 그러나 자기 정체성 측면에서의 비언어적 결과에 대한 연구가 불충분하고 영어 학습 과정에서 자기 정체성에 대한 변화는 중요시되지 않았다. 이 논문은 제주에서 3명의 EFL 학습자의 정체성 구성에 대해 조사하였고 이들이 특정 학습공동체내에서 다른 EFL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체성 구성을 확립하는데 채택한 담론적 전략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들이 특정한 학습공동체에서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사용된 담론적 전략의 탐구를 위해, Laclau와 Mouffe의 담론이론, Fairclough의 비판적 담화분석, 그리고 Connolly의 정체성과 개인적 차이에 대한 아이디어가 차용되었다. 이 연구의 참여자들은 영어 학습 과정에서 다른 영어 학습자와 대립되고 모순된 정체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들은 다른 급우들로부터 자신의 믿음과 가치를 구분하여 학습공동체에서 정당한 위치를 얻을 수 있는 담론적 전략을 채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700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