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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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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555 - 5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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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영어는 19세기 말 서구열강의 제국주의가 조선에 진출하던 때부터 시작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882년 조미수호조약을 서명하는 순간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 바, 이 때 한-영 통역관이 없었고 그 조약문도 영어와 중국어로 작성되는 등, 언어적 불평등을 겪게 된다. 그 후 1883년 보빙사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미국 사이에는 국가적 대등관계가 형성되기 어렵게 되었고 따라서 영어와 한국어 사이의 위상도 동등한 위치에 놓이기 어렵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의 수용 및 교육, 확산의 관점에서 볼 때, 그 동안 많은 연구업적을 이룬 바 있는 영어 학습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마이크로 차원 (micro-level)의 연구를 지양하고 Pennycook (2001)의 비평적 응용언어학 (critical applied linguistics) 관점에서 한국의 영어를 매크로 차원(macro-level)의 연구로 접근해 본다. 이와 같은 시도에서는 영어의 도입과 확산의 문제, 및 영어교육의 문제를 사회, 정치, 역사, 문화적 관점과 연관 지어 연구를 하게 된다. 특히 19세기 말 조선이 처해 있었던 국제 지정학적 상황에서 영어가 조선정부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도입되는 배경을 Phillipson (1992)의 언어제국주의 시각으로 조명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제국주의의 역학관계를 제안한 Galtung (1980)의 국주의 구조, 즉 지배적 입장에 있는 중심부 (Center)와 피지배적 입장에 있는 주변부 (Periphery)의 이분법을 도입하고, 또 중심부 내부에서의 중심부 (cC)와 주변부 (pC), 주변부 내부에서의 중심부(cP) 와 주변부 (pP)의 개념을 도입한다. 다른 한편으로 조미수호조약 이전에 이미 황준헌의 “조선책략”이 제시하는 이른바 연미론 (allying with the U. S.)에 의지해서 조선은 19세기 말 미국을 선택하게 되고, 고종은 이 미국을 조선독립의 조력 국가로까지 인정하게 된다. 이런 맥락 속에서 조미수호조약과, 보빙사의 미국방문, Allen을 중심으로 Underwood와 Appenzeller 같은 미국 선교사들의 의료 및 교육을 통한 선교사업 등이 중심부 미국과 주변부 조선 사이의 제국주의 불평등 속에 이루어져 간다. Phillipson (1992)에 따르면 여러 유형의 제국주의가 있지만, 그 어느 것이든 간에 이 양자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중요한 도구가 언어이며, 한미 간에는 곧 영어가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본다. 이 뿐만 아니라 당시에 세워지기 시작한 영어학교, 예를 들어 1883년의 동문학, 1886년의 육영공원, 그 이후 한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을 고찰해 볼 때, 이들 교육기관은 Galtung의 이론으로 본다면, 미국의 cC와 연결되어 있는 한국 내의 cP 역할을 감당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다시 이 cP는 한국 내의 pP에게 힘으로 작용된다. 이 제국주의 이론에 따라서 당시 조선의 입장에서 볼 때, 영어는 조선의 독립을 좌지우지할 만큼의 대단한 힘으로 작용했으며, 바로 이 때문에 실제로 개화파를 중심으로 하는 대부분의 조선의 지도자들은 영어 구사의 능력을 갖추어 나갔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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