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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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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순 (현대건설) 이준경 (현대건설) 이성형 (현대건설) 노형민 (현대건설) 김희성 (현대건설)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626 - 63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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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도로에서 지하 심도가 깊지 않은 지하 박스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시설과 복공을 설치 후 지반을 굴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이 방법은 복공설치 공정과 긴 공사기간 등의 단점이 있으므로 개착식 프리캐스트 모듈구조를 활용한 지하박스구조물을 Top-down 방식으로 시공함으로써 공기단축 및 도심지 도로 복토를 신속히 수행하여 도로 차량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개착식 프리캐스트 모듈구조 중 벽체 패널간 연결부, 벽체와 상부슬래브와 연결부에 대하여 실물재하실험을 통하여 성능검증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벽체간 연결부에서는 균열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벽체와 상부슬래브 연결부에서는 소요성능 이상의 하중저항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개착식 프리캐스트 모듈 박스구조 연결부
3. 실물재하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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