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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명규 (GS건설) 김도학 (GS건설) 이재호 (GS건설) 박종헌 (GS건설)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71 - 2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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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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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도 10m이내를 주행하는 저심도 도시철도 본선 구조체를 저비용으로 급속 시공 가능하도록 하는 모듈식 개착 시공법 개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모듈식 개착 시공법은 시공 중에는 흙막이 가시설, 완공 후에는 본선 구조체로 활용되는 프리캐스트 벽체와 슬래브를 이용하여 저심도 터널을 시공하는 방법이다. 벽체와 슬래브 구조를 프리캐스트 공법으로 신속히 시공하고 내부는 Top-Down 방식으로 굴착하여 본선 터널 구조체를 시공하는 공법이다. Top-Down 굴착 완료 후 하부 슬래브 타설 전 단계에서 벽체와 상부 슬래브 결합 구조체가 지지된 지반이 상부 토피 및 상재하중, 측면의 토압 등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모듈식 개착 시공법 시공 중 프리캐스트 벽체와 벽체가 지지된 지반의 거동 검토 결과를 소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모듈식 개착 시공법
3. 시공 중 인접 지반 거동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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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1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