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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카를로 브레시아니 (브레시아(Brescia) 교구 신학교) 안세환 (광주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제19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2 - 252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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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사제를 양성하는 신학교에는 양성 심급으로 장상(학장과 부학장)과 영성 지도자(영적 지도 신부)가 있어야 한다. 신학생 양성에 영적 지도자라는 직무가 도입된 이후, 내적 법정과 외적 법정을 구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전통적으로 내적 법정은 영적 지도 신부의 관할에 속하고 신학생의 양심과 성소 식별 영역을 다루었으며, 외적 법정은 장상의 관할에 속하고 신학교 규율 영역을 다루었다. 인간을 서로 다른 여러 영역(인성, 영성, 지성, 사목)으로 세분화하고 해체하는 경향이 강한 오늘날, 신학생 양성은 신학생의 단일성을 언제나 염두에 둔 통합적이고 통일된 양성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에 내적 법정과 외적 법정의 구분과 역할 그리고 이에 따른 영적 지도 신부와 장상의 구분과 역할이라는 주제를 다시 다룰 필요성이 제기된다.
내적 법정은 신학생의 내밀한 양심의 법정으로 주교에게서 승인된 영적지도 신부의 관할에 속한다. 내적 법정은 절대 비밀 준수 의무에 매여 있지만, 이 비밀로 인하여 신학생이나 영적 지도 신부는 더욱 자유롭게 신학생의 양심에 관한 사항들을 대조해보고 검증하고 성숙시킬 수 있다. 내적 법정에서 영적 지도 신부는 신학생의 행동을 야기한 내적인 힘을 바탕으로, 그의 지향과 동기 이유의 진정성을 검증하고 자극하여, 그리스도의 사목적 사랑에 부합하도록 도와준다. 외적 법정은 신학생을 성품 허가에 추천할 최종 책임을 주교에게서 위임 받은 양성 심급으로 장상의 관할에 속한다. 장상은 신학생의 행동 및 그 행동이 드러내는 동기 이유를 바탕으로, 신학생의 양심에 질문하고 그 양심을 자극하여 하느님 나라에 봉헌된 사목자의 양심을 갖추도록 도와준다.
비록 각 법정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서로 다른 접근 방법으로 신학생의 양성과 성소 식별에 투신하고 있지만, 양편 모두 신학생의 단일성을 언제나 잊지 않으면서, 신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삶과 위탁된 임무를 영적으로 자유로운 상태에서 끝까지 책임질 줄 아는 통합적인 인격을 지닌 사제로 양성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오늘날 새로운 방식으로 제기되는 문제
Ⅲ. 내적 법정과 외적 법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내용
Ⅳ. 하나의 예: 두 법정과 사목 실습
Ⅴ. 통일된 양성 계획
Ⅵ. 내적 법정의 영역과 한계
Ⅶ. 외적 법정의 영역과 한계
Ⅷ. 양성에서 감수해야 할 위험
Ⅸ. 장상에게 위탁된 통일된 양성과 두 법정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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