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철 (배명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1 - 1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한국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에 대한 주관적 구조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 인식의 3가지 유형이 확인되었다. 첫째,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나아가 다른 인종 및 민족에 대한 책임감 및 존중의 태도를 보이는 ‘탈 단일민족주의형-다문화 개방형’이 확인되었다. 둘째,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의 문화 이해 태도를 보이며, 우리와 다른 인종과 민족을 구성원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하는 ‘문화 절대주의-타인종 배제주의 유형’이 확인되었다. 셋째,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다른 인종과 민족을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려는 ‘단일민족주의형-다문화 개방형’이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및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086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