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재 (삼육보건대학교) 김현우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27 - 35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전문대학에 NCS기반 교육과정이 활발히 도입되는 상황에서 직업기초능력 중심의 교양교육과정 개편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지금, 효과적인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전문대학의 교양교육의 변화의 흐름 속에서 교양교육과 직업기초능력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하고, 직업기초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울 소재 S 전문대학교에서 실시한 NCS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활용한 일회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효과성 및 성과 분석을 통해, 향후 전문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을 통한 NCS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교육프로그램에는 6개 학과 10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교육프로그램 사전, 사후에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향상율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평가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영역에서 평균적으로 약 33%의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대학교 직업교육의 질 제고를 위하여 무엇보다 현장 수요에 맞춘 NCS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다수의 직업기초능력 교과목을 정규 교과 내에 편성하기 어려운 경우, 비교과의 독창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NCS 직업기초능력과 전문대학의 교양교육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직업기초능력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0828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