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여름호 (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5 - 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미국의 메이저 레거시 미디어의 대(對) MCN 전략을 자원 기반 관점(RBV), SWOT 분석, 경쟁우위를 위한 대응 전략 분석 등을 통해서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먼저, 미국의 레거시 미디어 기업은 MCN의 출현과 콘텐츠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미디어 산업에서의 주요한 변화로 인식하며, 적극 대응하는 쪽으로 대응 전략의 방향을 잡고 있다. 둘째, 레거시 미디어 기업들은 수용자의 탈TV 현상에 주목하면서, 젊은 세대 수용자 층을 끌어들이지 않고서는 미디어 기업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판단하여 MCN 사업으로의 진출을 통해서 그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 셋째, 미국 레거시 미디어 기업은 기업 내부의 인적, 기술적, 평판, 정보 등의 자원에서 MCN 사업자와 차별적 성격을 띠고 있어, 내부적으로 MCN 사업을 시작하기보다는 전략적 제휴나 M&A를 통해서 MCN 영역으로 진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연구 결과가 국내 레거시 미디어의 MCN 대응 전략에 갖는 함의를 찾아보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810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