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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식 (지필로스) 박가우 (지필로스) 신승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50 - 5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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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동차의 정차 시 발생하는 회생에너지를 Battery에 충전할 수 있는 전력 변환 장치를 제안한다. 제안된 전력 변환장치는 DC 1500~2000의 가선전압을 분압하여 저압스위칭 소자 적용하며, 고주파 절연 변압기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스위칭 주파수를 상승시켜 수동 소자들의 사이즈 축소 및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이고, 가선과 Battery의 전기적 절연으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가선 전압 분압을 통해 입력 전압의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병렬 구성을 통해 용량의 확장성을 가지게 된다.
제안된 논문에서 제안된 회생에너지 전력 변환 장치는 20[kW] 회생 컨버터 모듈의 5직렬 구성을 통해 100[kW]급 회생 컨버터 유닛을 구성하였으며, 회생 컨버터 유닛을 5병렬로 구성하여 500[kW]급 회생 전력 변환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제안된 회생에너지 시스템은 모의 가선 전압 장치 및 Battery 부하를 통해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제안된 에너지 저장 장치를 이용한 회생 에너지 저장 시스템 구현
3. 시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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