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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경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33 - 1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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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종묘 제례악에 대한 지도 내용을 고찰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음악교과서 6종(천재교육, ㈜지학사, 비상교육, 교학사, 동아출판, ㈜미래엔)이다.
연구 방법은 6종의 초등학교 5~6학년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종묘 제례악에 대한 용어 설명, 학습목표, 학습활동, 악보 제시, 악기 편성의 5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묘 제례악은 6종의 음악교과서에서 모두 관련 단원을 수록하고 있으며, 악(樂), 가(歌), 무(舞) 일체의 종합예술인 특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표현, 감상, 생활화의 전 영역에서 그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둘째, 종묘 제례악이 이처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표현, 감상, 생활화의 전 영역에서는 그 관련성을 모두 찾을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실제로 음악교과서 안에서는 대부분 감상 영역과 관련한 학습활동만 구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2009 개정 초등 5~6학년 음악교과서 종묘 제례악의 지도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용어 설명은 총 6종 가운데 1종(동아출판)을 제외한 5종의 교과서가 종묘 제례악에 대해 기악과 춤과 노래가 종합된 제사음악이라는 내용으로 공통되게 서술하고 있다. 학습목표는 6종 모두 1가지씩 제시하였으며, 대부분 의식음악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학습활동은 종묘 제례악의 쓰임, 악곡의 특징, 의식음악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 등으로 1~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악보 제시와 관련한 내용은 2종(비상교육, 동아출판) 교과서에서만 제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악기 그림을 가로 정간보로 장단 악보화한 것과 오선보로 ‘영신희문’의 첫 부분을 제시한 것이다. 악기 편성과 관련해서는 2종(㈜지학사, 비상교육) 교과서에서만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데, ㈜지학사는 아악기, 당악기, 향악기의 15종 악기를 제시하고 있으며, 비상교육은 7종 악기의 이름을 붙임딱지를 활용하여 붙여보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2009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과 종묘제례악
Ⅲ. 초등 음악교과서의 종묘 제례악 지도 내용 분석 및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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