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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경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양진영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신수근 (세븐스타웍스) 권동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6년도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33 - 4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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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4K UHD 방송장비 중 디스플레이기기와 인코더의 성능 시험을 위해 개발된 패턴 발생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패턴의 제작 및 재생 방법에 따라 표출되는 패턴의 종류를 그래픽/실사, 정지/동영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모션블러, 모션져더, AV lip sync, 텍스트 주변 인코딩 화질 열화 확인, 화이트 노이즈, 프레임 누락, HDR 확인, 지연시간 측정, 계단현상 확인, 이미지 스티킹 등 그래픽 동영상 패턴에 대해 각각의 제작 의도를 설명하고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기기와 인코더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개발된 패턴발생장비의 입출력 사양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그래픽 동영상 패턴의 개발
3. 개발된 패턴 발생장비 입출력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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