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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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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61 - 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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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그리고 주관적 안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자아탄력성과 적응유연성의 개념을 반성적으로 고찰한 바탕 위에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은 회기 당 60분씩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기존의 자아탄력성 관련 프로그램들을 참고하여 조직하였다. 실험집단은 참가를 희망한 초등학교 5, 6학년생 32명이었다. 비교집단은 동일학교 5, 6학년생 중에서 무선적으로 선정한 두 학급의 60명이었다. 비교집단에는 아무런 프로그램도 적용하지 않았다. 측정은 사전, 사후, 지연의 세 시기에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실험이 시작되기 1주일 전에 실시하였고, 사후검사는 마지막 10회기 프로그램이 끝난 직후에 실시하였으며, 지연검사는 사후검사 5주 후에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안녕의 모든 면에서 상이한 점이 발견되지 않아 동질성이 인정되었다. 사후검사 결과,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그리고 주관적 안녕의 증진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인정되었다. 지연검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사후검사에서보다는 감소하였지만, 부분적으로는 효과성이 유지되었다. 자아탄력성의 이해와 증진을 위한 새로운 개념구조의 필요성과 함께 개인-가정-학교-사회-문화의 협력체제 성립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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