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인 관계는 어떠한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충남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84명으로 측정도구는 사회적 지지, 희망, 우울증 및 심리적 안녕감 검사이고, 학업성취도는 도학력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변인간의 관련성은 상관분석을 하였고 회귀분석으로는 다중공선성을 살펴보았다. skewness와 kurtosis를 통해서 정규분포의 가정을 살펴본 결과 우울증과 학업성취도의 하위요인이 임계값을 벗어나고 있어 bootstrapping 방법을 선택하였다. 추정방법에서 표집 불일치와 모집단 평균 불일치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표집에서 GLS 방법과 bootstrapping GLS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평균의 불일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과 희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우울증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은 학업성취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울증은 학업성취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우울증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