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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47 - 66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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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목고 학생들의 성별과 학생이 지각한 가정형편에 따른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 및 학교행복감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고, 부모-자녀 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이 학교행복감의 하위변인인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습의 즐거움, 심리적 안정과 학교행복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특목고(과학고와 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427명으로 측정도구는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 학교행복감 검사를 활용하였다. 성별과 학생이 지각한 가정형편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석은 독립표본 t 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독립변인의 학교행복감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학교행복감의 경우 학교행복감 전체점수와 학교행복감 하위요인 중 교사관계, 학습의 즐거움, 심리적 안정 등에 있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또 학생이 지각한 가정형편에 따라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 학교행복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자녀관계, 자아탄력성, 학업적 유능감은 학교행복감 전체 및 학교행복감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행복감 하위요인별로는 친구관계와 심리적 안정과 같은 대인관계와 같은 인성 요인 및 긍정적 정서유지는 자아탄력성의 상대적 영향력이 컸으며, 학업을 통하여 인정을 받는 교사관계와 학업에 관련된 학습의 즐거움의 경우 학업적 유능감의 상대적 영향력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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