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5 - 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수학영재들이 자신의 가정환경과 사회적 유능감을 어떻게 인식하고, 가족관계 특히, 부모와의 정서적 친밀도가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밝히는데 있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과학, 수학영재들을 위한 특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과학, 수학 영재들을 대상으로 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과학, 수학 학습영재들이었다. 다섯 가지 검사도구들에 대한 740명의 학생들과 370명의 부모 응답을 통해서 밝혀진 주요 결과에 의하면, 부모들이 학생들보다 가정환경 및 가족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만족해하고 있었으며 사회적 유능감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보다 가정환경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의 가정환경 인식과 사회적 유능감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