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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9 - 1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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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관계 및 자아개념의 변화 양상과 미래목표인식, 진로성숙의 수준에서 성차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변인 간 구조적 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1-7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 집단 잠재 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각 변인에서의 성차를 살펴보면, 또래관계 초기치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높았으나 그 변화율에 있어서는 성차가 존재하지 않았다. 자아개념과 관련하여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사회자아개념 초기치가 높았고 고등학교급에서의 감소율도 컸으나 학업자아개념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미래목표인식과 진로성숙에서도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각 변인 간 구조적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초기치가 남학생의 사회 및 학업자아개념의 초기치에 더 큰 정적 관련성을 가졌으며, 또래관계의 변화율은 여학생의 사회 및 학업자아개념의 변화율에 더 큰 정적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사회자아개념의 중학교 변화율은 여학생의 미래목표인식에, 사회자아개념의 고교 변화율은 남학생의 미래목표인식에 더 큰 정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학업자아개념의 고교 변화율은 남녀 모두에서 미래목표인식에 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여학생 집단에서 더 강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미래목표인식은 진로성숙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성차는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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