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09 - 429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몰입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설명하는 구인으로 주로 학습동기들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타인이 배제된 개인적 맥락에서 몰입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뿐만 아니라 관계적 맥락에서 학습몰입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 외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 경험적 틀을 기초로 하여 구조적 관계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변인들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한다. 분 연구는 서울, 경기도, 충북, 경북 소재의 중 고등학생 867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 학생관계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목표지향은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동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 동기는 각각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