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699 - 7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학습자의학습, 정서, 행동의 문제해결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는 학습컨설팅관점에 기초했을 때 핵심 교사역량으로서의 학습컨설팅 개념이 무엇인지, 나아가 학습컨설팅 역량증진을 위한 교원양성 및 교사교육의 기본방향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재구조화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교사의 주요 직무와 학습컨설팅 개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핵심 교사역량으로서의 학습컨설팅 역량은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직무와 관련된 과학(science)기반 지식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기예(art)로 구성된다. 학습컨설팅 역량 증진을 위해 교원양성 및 교사교육 과정의 주제 영역은 학습, 행동·정서, 진단·평가, 의사소통·대인관계, 다문화·한부모·위기 가정 이해, 컨설팅 이론을 중심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현 교원양성 및 교사교육 구성과 운영 방식의 문제 분석에 기초하여, 학습컨설팅 중심의 교사교육 체제가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