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7 - 1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실제를 살펴보면서 인성의 계발과 변화를 위한 교육 및 수업원리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수업방안을 논의하였다. 인성은 삶의 모든 영역에 관여되어 있는 전인적이며 총체적인 인간 특성이 성품의 형태로 드러난 것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진실하게 행동하는 측면 뿐 아니라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수행적인 측면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가치뿐 아니라 교과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사고, 태도,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접근-덕목중심 인성교육, 인지발달론적 접근, 배려관계에 기반한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한 학교의 공통된 특성에 기반하여 ``대화와 참여를 촉진하는 배움의 공동체 형성``이라는 교과수업에서의 인성교육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규칙에 대한 협의를 통해 경계 세우기, 대화와 참여가 일어나는 수업(학생의 삶과 연결되는 수업,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연결이 일어나는 수업, 역할을 가지고 참여하는 수업), 배려관계의 형성이라는 수업방안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