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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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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53 - 3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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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창의성 계발과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을 탐색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능계발교육 관점에서 창의성교육모형을 제안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인지능력, 구성요소 모형 및 영역 특수적 접근은 오늘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창의성 개념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이론적 틀이다. 특히 창의성을 다차원적이고 영역 특수적인 관점으로 인식하는 것은 창의성의 계발가능성을 지지하는 것으로 교육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논문은 다양한 수준과 유형으로 나타나는 개인의 잠재적 창의성을 인식, 발견, 계발하는데 주력함으로써 개별적인 잠재성이 이후 전문적인 능력, 더 나아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재능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이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확산적 사고력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창의성 증진 방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영역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성교육의 이론적 모형을 개인차에 기반한 재능계발교육에 바탕을 두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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