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55 - 4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이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목표는 전문성 발달 과정을 유지시키는 주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목표는 전문가와 초보자의 수행 수준의 차이를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실제로 전문가들의 주요 특성으로 목표 관련 변인들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라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 내용 및 추구 특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보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공학 분야 전문가 104명과 공학 전공 대학생 118명, 예술 분야 전문가 101명과 예술 전공 대학생 93명으로 총 416명이며, 이들의 개인적 차원 및 사회적 차원 목표, 목표 추구 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적 차원의 목표인 내재적 성장 추구, 성취 추구, 사회적 차원에서 전문적 영향 추구, 사회적 공헌 추구에서 공학 및 예술 분야 모두 전문가가 대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목표 추구 특성인 미래 시간 관점, 자기조절, 목표 몰입에서도 전문가가 대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물질 추구의 경우, 공학 및 예술 분야 모두 전문가와 대학생 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사회적 인정 추구는 예술 분야의 전문가와 대학생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공학 분야에서는 오히려 대학생이 전문가보다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전문가들은 대학생들에 비해, 보다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성취 지향적이었으며, 자신의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통한 사회 공헌적 가치를 추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성 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 및 목표 추구 특성이 변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른 목표 특성을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목표 내용 및 목표 추구 특성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