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93 - 617 (2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역량으로서의 자기주도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미래 사회의 메가트랜드와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에 관해 조사한 결과, 미래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적인 주제는 끊임없이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적인 평생학습자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을 다룬 교육심리학적 접근인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과정은 자기조절임을 확인하여 기본적으로 자기주도성이 평생학습자로 기능하기 위한 핵심역량임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에서는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용어를 혼용하는 경향을 발견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해서 한국 교육현장에 대한 시사점과 교육심리학자들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