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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세율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찬석 (한국항공우주산업) 고기옥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선우 (한국항공우주산업)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545 - 54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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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전자식 비행제어기를 가진 전투기는 임무완수를 위해 기동특성 중요하다. 항공기 속도를 제외한 기동특성은 대부분 작동기로부터 조종면의 반응속도 및 최대변위로 나온다. 만일 비행 중 작동기가 고장이 나면 전투기는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작동기가 고장이 나지 않더라도 정확하게 구동되지 않는다면 항공기의 기동특성 및 성능이 제한된다. 따라서 전투기의 작동기는 항공기 안전과 기동에 큰 영향을 주는 주요한 구성품이다. 그리고 각각의 작동기마다 최대 힌지모멘트 제한을 가지고 있다. 최대 힌지모멘트를 해석하여 최대 힌지모멘트 값을 구하는 것은 전투기의 작동기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초음속 항공기에 대한 운용가능한 최대 힌지모멘트 값과 힌지모멘트가 정상상태보다 과도하게 발생될 때 작동기에 대한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비선형동역학 해석 툴에 의한 시뮬레이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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