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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성범 (인하대학교) 이승수 (인하대학교) 최기영 (인하대학교) 이진영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49 - 85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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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ipjet-pusher 형태의 복합회전익기의 FLIGHTLAB 모델을 이용하여 전진 속력에 대한 주 로터와 pusher 형태의 꼬리 로터 간의 추력 분배 방식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술한다. 다물체 동역학을 이용한 모델링 도구인 FLIGHTLAB을 수정하여 tipjet-pusher 형식의 복합회전익기를 모델링하고, 다양한 비행조건에서 트림해석을 수행하였다. 트림 해석은 속도뿐 아니라 pusher에서 발생하는 추력의 크기가 지정된 상태에서 항공기의 순항조건을 유지하는 로터의 사이클릭 및 컬렉티브 제어량을 결정하는 것으로, 트림상태에서의 조종 입력뿐 아니라 주로터와 pusher에서 각각 소모되는 동력을 산출하였다. 이러한 결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비행상태에서 주로터와 pusher의 추력 분배에 따른 전체 소요 동력의 차별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과정은 향후 동일한 형태의 복합회전익기 구현과정에서 최적의 동력운영을 위한 pusher 스케쥴링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Tipjet-Pusher 형 복합형 회전익기 운동 모델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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