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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현영오 (국방과학연구소) 최일범 (국방과학연구소) 장지성 (국방과학연구소) 김명진 (국방과학연구소) 임종봉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71 - 8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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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익기든 회전익기든 개발하고자하는 비행체에 대한 총중량은 초기 사이징의 진입단계에서 최초 입력값으로써 사이징의 반복 횟수 및 결과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총중량은 공허중량과 유용하중(연료중량+유상하중)으로 구성되므로 총중량과 공허중량의 비율 추세식에 의한 유용하중과 설계자가 예측한 유용하중의 비교를 통해 총중량을 추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추세식의 신뢰성은 중요하며 대상으로 하는 비행체의 형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하는 비행체는 고속/장거리, 수직이 · 착륙 성능을 보유하는 복합형 회전익기이므로 1950년대부터 개발된 유사 회전인기의 조사제원을 바탕으로 중량비 추세의 분석을 통한 공허중량 및 총중량을 추정하였고 연료중량 및 유상하중(탑재장비중량)의 예측을 통하여 유용하중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중량추세 조사/분석
3. 임무탑재장비 중량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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