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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정인 (충남대학교) 박재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84 - 88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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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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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는 수직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속 비행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국 및 유럽 등에서는 다양한 복합형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속 비행이 가능한 복합형 헬리콥터의 개발을 위해서는 형상 및 중량의 개념 설계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설계 및 모델링 기법의 정립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형 회전익 항공기의 설계 및 모델링 기법을 정립하고자 회전익 항공기 개념 설계코드인 NDARC(NASA Design and Analysis of Rotorcraft)을 이용하여 단일 로터 형상의 일반 헬리콥터인 UH-60A 와 강체 동축반전 로터(rigid coaxial rotor)를 이용한 복합형 헬리콥터인 XH-59A 에 대하여 형상 및 중량 설계를 수행하였다. 수행된 설계 결과를 기존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본 설계 기법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회전익 항공기 개념 설계 코드
3. 개념 설계 검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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