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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현준 (공군사관학교) 박성연 (공군사관학교) 김재우 (공군사관학교) 권기범 (공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79 - 1,18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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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실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자 적은 수의 풍동실험 결과를 가지고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DOE)을 이용하여 생성한 공력반응모델이 기존의 OFAT(One Factor At a Time) 방식의 실험을 통해 획득되는 공력계수 예측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이러한 모델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차적으로 받음각, 옆미끄럼각, 유속을 실험변수로 설정하여 실험하고, Effect Screening Test를 통해 유속을 변수에서 제외하였다. 실험계획법으로 라틴정방설계법(Latin Hypercube Design, LHD)과 중심합성설계법(Central Composite Design)을 사용하여 실험을 계획하였고 반응모델로는 반응표면모델과 인공신경망모델이 고려되었으나 검증 결과 인공신경망모델의 정확성이 더 높다고 판단하여 인공신경망 모델을 채택하였다. 기존의 OFAT 방식으로 수행한 풍동실험으로 얻은 T-50 축소모형의 데이터와 인공신경망모델의 예측값을 비교하여 해당 모델이 공력계수 예측에 적합한지 판단하고 실험계획법이 풍동실험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개요 및 실험장비
3. 실험계획법 적용 및 분석
4. 불확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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