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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준희 (서울대학교) 김종암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87 - 1,19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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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양항비 증가와 pitch-break 감소를 위해 modified UCAV 1303의 앞전에 synthetic jet 을 적용하여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본공력분석에서는 받음각에 따른 앞전 와류의 위치와 유동박리를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제어를 수행할 받음각을 선정하였다. 효율적인 제어 위치를 찾기 위해 유동제어는 앞전 부분에 설치된 synthetic jet 구동기를 모두 작동한 경우와 부분적으로 작동한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이를 위해 표면 압력 및 힘과 모멘트가 측정되었다. 그 결과, 앞전 와류 생성지점의 구동기 작동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양항비를 향상 시킬 수 있으며, pitch-break 또한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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