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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주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승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259 - 1,2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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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을 위한 무인기 구조 개발은 기존의 항공기 구조 개발과는 전혀 다른 접근을 요구한다. 고고도에서의 장시간 체공을 위한 높은 양항비를 얻기 위해 가로세로비가 큰 주익 형상을 가져야 하며, 높은 경량화 요구조건으로 인한 유연구조의 개발이 불가피 하다. 높은 가로세로비와, 유연 구조물의 특성상 비행중 발생하는 플러터 현상에 취약해지게 된다. 본 연구는,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구조 개념 설계의 일환으로 주익 구조에 대한 스파 위치 및 적층 패턴 설계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공탄성 특성 해석 과정과 결과를 다루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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