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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만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73 - 1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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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페 데 베가는 자신의 성체극과는 달리 대부분의 코메디아에서 음악적인 요소를 도입하지 않았는데, 사용하는 경우에도 그 빈도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코메디아는 장르의 속성 상 성체극과 달리 관객을 교육해야 하는 부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던 세속극이었고, 주로 관객들에게 오락적 재미를 제공하려고 했던 연극이었다. 즉, 성체극은 노래에 치중한 음악극이라 볼 수 있는 반면, 코메디아는 노래보다는 대사를 통한 스토리 전개에 방점을 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로페 데 베가가 코메디아와 함께 성체극을 다수 창작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성체극이 가진 음악적 요소를 코메디아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그의 시도는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로페는 자신의 코메디아 중에서 오락적인 성격이 강한 작품 이외에, 관객들을 계도할 목적성을 띤 역사극에서는 음악을 소극적으로나마 활용하였다. 즉, 국가적 이상을 노래하는 작품들에서 부분적으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노래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밖의 용도로 음악이 사용될 때는 작가의 창작곡이 아니라 해당 장면이 요구하는 당시 사회 풍속과 관련된 노래를 그대로 차용하여 삽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로페 데 베가의 코메디아에서 음악은 서양 연극의 흐름 속에서 고대 그리스 희극을 구성했던 코로스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 희극이 수행했던 신랄한 정치 비판적 기능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체제 옹호 또는 찬양 기능에 머물고 있다. 이것은 국왕 직속 기관이었던 종교재판소의 서슬이 시퍼렇던 반종교 개혁 기 스페인의 정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I. 서언
II. 로페의 코메디아와 음악
III. 결어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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