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81 - 2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의 낙관성과 학습 성과와의 관계에서 학습 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의 P보육교사교육원 재학생 204명이었으며 낙관성, 학습 동기, 학습 성과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과 F 검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보육교사의 낙관성, 학습 동기, 학습 성과는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 이상이었으며, 낙관성과 학습 성과는 인구학적 변인인 연령과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예비보육교사의 낙관성, 학습 동기, 학습 성과간의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보육교사의 낙관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 동기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보육교사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낙관성과 학습 동기를 고려한 교수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