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17 - 1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RCS 모델을 아동미술 수업에 적용하여 예비보육교사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아동미술 수업을 듣는 보육과 1학년 학생 40명이었다. ARCS 모형 수업을 진행하기 전과 후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기말 수업 성적을 산출하였다. 수업이 끝나면 10회기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였다. 연구 도구는 Keller가 제시한 CIS와 최윤용(2008)이 제작한 설문지를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Hatch(2008)의 질적 분석방법 중 귀납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ARCS 모델을 적용한 아동미술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RCS의 동기 하위 요인인 주의 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영역에서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ARCS 모형 적용 후 학습동기와 학업성적 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ARCS 모형 적용 후 반성적 저널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변화는 미술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미술활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활동내용을 연결하고 자기것으로 구성하는 능력에서의 변화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