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15 - 3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매체로서 ICT가 갖고 있는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 속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들의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이러한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ICT 활용 탐구중심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자연친화 교육과 탐구 활동 및 ICT 활용 교육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또한 현장관찰, 교사면담 그리고 유아교사의 ICT 활용 탐구중심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요구와 인식조사를 기초로 유아를 위한 ICT 활용 탐구중심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고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방법을 구안하였다. 이후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개 학급 15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통해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 기초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자연에 대해 관심가지기, 자연에 대해 알아보기, 자연친화적 태도가지기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은 크게 문제인식하기→자료수집하기→공유하기 3단계로 구성한 후 다시 하위 8단계로 세분화하였다. 평가는 유아평가, 프로그램 평가 그리고 교사평가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