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15 - 44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모의 수업활동 이해를 돕는 구체적인 자료를 수록한 QR코드를 교육계획안에 기록하여 제작한 QR코드 교육계획안을 활용했을 때와 기존의 교육계획안을 각각 활용하였을 때 학부모의 수업활동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A유치원 만 5세 연령 두 학급 학부모 40명(비교집단 20명, 실험집단 20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교육계획안에 대한 만족도 측정을 실시하고, 12주간 실험집단 학급을 대상으로 QR코드 교육계획안을 활용한 후 교육계획안에 대한 만족도 측정을 실시하여 측정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QR코드 교육계획안을 활용하였을 때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만족도, 유아의 발달 이해에 대한 만족도, 유치원과 가정간의 연계교육 수행, 유치원과 가정간의 의사소통, 유아교육관련 정보획득 등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QR코드 교육계획안을 활용하였을 때 학부모의 교사 전문성 인식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지속적 활용 인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교사-학부모간 효율적 의사소통으로 유아의 교육·보육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간의 피드백을 통하여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할 뿐 아니라 유치원의 교육계획안 작성 및 활용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