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소진, 자아존중감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고, 보육교사의 소진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회복탄력성 상·하집단에 따른 정도의 차이와 관계, 영향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주환(2011)의 한국형 회복탄력성 검사도구(KRQ-53), 김연옥(2012)의 유아교사 소진척도, 강종구(1986)의 한국판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소진은 보통이하로 나타났다· 둘째, 회복탄력성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소진은 낮게 경험하고 자아존중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복탄력성 상집단과 하집단 모두 소진과 자아존중감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상집단이 하집단보다 소진과 자아존중감의 상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회복탄력성 상집단과 하집단 모두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주장만이 소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복탄력성 상집단의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