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31 - 4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ction Learning 기초한 영유아교사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영유아교사의 건강교수효능감,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4곳의 직장어린이집 영유아교사 42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총 12회의 건강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영유아교사의 건강교수효능감,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를 공분산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 영유아교사의 건강교수효능감,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이 비교집단 영유아교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ction Learning에 기초한 영유아교사 건강교육 연수프로그램은 협력적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하여 영유아교사의 건강교육 관련 실천적 지식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건강한 영유아육성을 위한 지원방안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