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변인인 행복감, 교직열정,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경향을 살펴보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열정,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변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에 소재한 만 3~5세 유아교사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변인들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열정,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변인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교사의 행복감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직무만족도, 교직열정,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더 크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변인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및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과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