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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91 - 2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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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 집단 간 가정 내·외적 지원, 유아의 언어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2011) 4차년도 자료가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은 36∼42개월의 유아 1,718명과 그의 어머니이다. 기술통계,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다변량분산분석(MANOVA)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양육방식 상위집단에서 남편의 양육참여와 사회적 지원의 점수가 높았다.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에 따라 수용언어 발달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표현언어 발달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는데 사회적 양육방식 상위집단에서 표현언어 점수가 높았다. 어머니의 사회적·한계설정 양육방식 상위집단은 놀이상호작용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사회적 양육방식 하위집단에서는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의 점수가 높았다. 이에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방식과 한계설정 양육방식이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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